본문 바로가기
취미/독서

빠르게 실패하기 - 존 크럼볼츠, 라이언 바비노 / 도연

by 보띵 2022. 11. 14.
반응형

요즘 강연이나 책을 통해서 실패를 많이 해야 한다는 말들을 많이 들어봤다. 예전에는 실패한다는 게 말 그대로 "실패"를 의미한다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실패를 통해 경험을 쌓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한걸음 성장해나가는 것으로 강조되고 있는 것 같다. 그래서 실패에 대한 방법?에 대해 궁금해하던 중 이 책을 발견해서 읽게 되었다.

책에서 어떤 메시지를 던지기 전에 사례나 연구 결과와 같은 자료들을 많이 제공해 주고 있는데, 이런 자료들 때문에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쉽게 이해될 수 있었다. 물론 책의 내용을 100% 공감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내용은 내가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이었다. 아래에 인상 깊게 읽은 내용들을 정리해 봤다.

 

당신의 삶이나 커리어가 불안정하고 애매하다고 느끼는가? 그렇다면 '즐기는 데 시간을 더 투자하라'는 말을 공감하기 어려울지 모른다. 혹은 "경력을 쌓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 아닌가요?" 라고 반문할 수도 있다. 하지만 이 질문에 대한 우리 연구진의 대답은 '결코 그렇지 않다'이다.

 ->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지금 당장 즐거움을 만끽할 작은 행동을 시작하라는 의미이다.

 

언제나 탁월한 결정을 내리는 비지니스맨이 되고 싶다면, 먼저 진부한 결정을 내리는 일정 시간을 보내야 한다.

 -> 회사에서 항상 옳은 결정을 내리는 리더가 되고 싶다. 하지만 그전에 진부한 결정을 했던 경험을 통해 배워야 한다.

 

뭔가를 배울 수 있는 실수들은 가능하면 일찍 저질러 보는 것이 이득이다.

 -> 아직도 배워야 할 것들이 많은데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고 저질러봐야겠다.

 

실패의 재정의, 실패 = 제품을 테스트하는 것

 

중요한 일에 실패했다면?

첫째, 열정과 잠재력 향상으로 충만한 삶을 원한다면 실패에서 오는 불편함도 그 일부임을 깨달아야 한다.

둘째, 실패한 경험으로부터 배운다.

미래에 이루고 싶은 큰 성공에만 사로잡히면 동기를 자극하는 매일매일의 즐거움과 성취를 무시해버리는 셈이 된다. 다른 가능성을 보지 못하는 편협한 길에 갇히는 것과 같다.

 -> 큰 성공에만 사로잡히면 문제를 복잡하고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다. 작은 성공을 반복적으로 이루면서 성취를 얻어야 한다. 그 과정에서 큰 성공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.

 

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을 미루는 데 일가견이 있다. 해야 할 중요한 일이라는 걸 알면서도 좀처럼 시작하지 않는다.

 -> '아침이 달라지는 저녁 루틴의 힘' 이란 책에서도 같은 말을 했다. 일단 해라! 하루 한 장, 하루 한 개, 하루 한 번이면 된다.

 

당신의 부정성 편향을 극복하는 간단한 방법은, '하나의 YES는 세 개의 NO'의 법칙을 적용하는 것이다.

 -> 깊이 생각하고 행동하지 말자. 생각이 깊어지다 보면 부정적인 생각이 들게 된다.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면 위 법칙을 생각하자. 하나의 긍정적인 생각에 세 개의 부정적인 생각을 상쇄시킨다.

 

호기심은 꺼지지 않는 성공의 연료다.

 -> 호기심은 어린아이들에게나 필요한 게 아니라 행동을 하게 해주는 원동력이 된다.

 

더 잘 살기 위해 더 실패하기

1. 즐거움의 요소를 잊지 말자

2. 가능한 한 빨리 어떤 일이든 실패해보라. 가능한 한 빨리 어떤 일이든 망쳐보라

3. 일상의 패턴에서 벗어나라

4. 계획을 세우지 마라(계획을 무조건 세우지 말라는 건 아니고 계획 때문에 행동을 주저하지 말라는 의미)

5. 자신감을 얻고 싶다면 바로 행동해보라. 어쨌든 행하라.

반응형

댓글